티스토리 뷰
인터넷 네트워크를 이용한 클라우드컴퓨팅
PC나 스마트폰 내의 데이터와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는 형태가 아니라 인터넷 등의 네트워크를 통해서 그것들을 이용하는 방식입니다.
IT업계에서는 시스템 구성도에서 네트워크 반대편을 나타낼 때 클라우드(구름) 마크를 사용하는 관습이 있었던 것이 네이밍의 유래입니다.
데이터를 인터넷에 저장할 수 있는 파일 스토리지 서비스나 인터넷에서 이용할 수 있는 회계 서비스 Gmail 등의 웹 메일 서비스도 모두 클라우드 컴퓨팅의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.
개념으로는 PC가 존재하기 이전인 1960년대부터 있었지만 광대역 네트워크나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한 모바일 네트워크가 보급되면서 급격히 침투했습니다.
기업이 클라우드 컴퓨팅을 사용하는 장점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.반면 커스터마이즈성이 낮다는 단점도 있습니다.
첫째 최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사용자 등록을 통해 서비스 이용을 편리하게 할 수 있으며 상황에 맞추어 업데이트 되기 때문에 항상 최신 기능이 포함된 상태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.
둘째 디바이스를 불문하고 이용할 수 있는 인터넷에 접속되어 있는 단말이라면 기본적으로는 기기를 불문하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.
셋째 비용 절감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. 소프트웨어를 도입할 때에 걸리는 초기 투자가 걸리지 않습니다. 또 이용량에 따라 비용이 발생하는 종과금 제도므로 비용 절감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.
댓글